사회복지조사론 정리

2008. 1. 6. 03:26카테고리 없음

사회복지조사론1장~8장 요약


제1장 사회복지와 조사연구

과학의특징 

가.논리적. 나.결정론적. 다.일반적(원인→결과)라.간결한 것을 추구

마.구체적.바.경험적 사.연구과정 같으면 같은 결론.아.수정가능

자.설명적.차.재생가능성. 하.객관성

2) 과학적 조사의논리  

(1) 연역법 :전통적인 과학적 조사의 접근 방법은 연역적 접근방법

가설→조직화→관찰→검증:가설채택 및 기각

(전체→부분)

예) (가설) 모든 사람은 죽는다

(조작화) 소크라테스는 사람이다

(관찰 혹은 경험) 그러므로, 소크라테스는 죽는다

(검증) 모든 사람은 죽는다 는 논리를 검증

(2) 귀납적 논리에 따른 추론 방법 : 주제→관찰→유형발전→임시결론

(부분→전체)                     

예) (주제선정) 인간의죽음

(관찰) 소크라테스의 죽음발견

(유형발전) 다른 많은 사람들이 죽은 것을 관찰

(결론)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죽는다

(3) 연역적 방법과 귀남적 방법의 통합 : 논리적으로는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이 구별될 수 있지만, 실제 연구과정에서는 어느 한 가지 방법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연역, 귀납, 연역 등의 과정이 순환된다고 볼 수 있다.

3)과학철학

가.귀납주의 나.연역주의. 다.논리적 실증주의(증거 보여줌)

라.논리적 경험주의

마.반증주의(점진적 사회공학)

바.과학적 혁명

사회과학

자연과학

사고의 가능성은 제한되어 있다

사고의 가능성은 무한정하다

사고의도식화에 관한타당성 의문제기

수학공식과 같은 사고의도식화

독창적이고 유일한 성격의 학문

누적적인 성격

사회문화적 특성에 영향을 받는다.

사회문화적 특성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명확한 결론 어렵다

명확한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제2장 사회복지와 연구방법론

연구과정 

연구문제와가설설정→연구방법설계→자료수집→자료분석→연구문제 해석 및 연구가설 검증


기본적 조사단계

베일리의 조사과정단계

관련 학자 

- 부쓰(C. Booth) : 런던의 빈민가를 조사, 1886년부터 1903년까지 런던 빈민가를 조사, 참여관찰실시

- 라운트리(B.S.Rowntree) : 부쓰의 도시빈곤문제를 계승, 1899년 뉴욕시를 대상, 도시빈곤층을 1차적 빈곤과 2차적 빈곤으로 분류, 표본추출법 개발.

- 리치몬드(M.E. Richmond) : "사회진단“출판, 사회사업 실천에 관한 최초의 체계적인 연구이며 전문적 개입에 대한 조사의 효시

1. 조사연구방법의 목적

1) 기술 : 개인이나 사회의 현상을 기술하는 것이다. 어떤 사실들에 대해 일반적인 수준에 서 요약하여 기록함으로써 현상 그 자체의 속성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다.

2) 설명 : 왜에 대한 물음에 대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문제나 상황에 대해 단순히 기술하는 수준을 넘어 그 문제나 상황이 왜 발생했는가에 대 한 원인 또는 이유를 밝혀 주는 것이다.


3) 예측 : 사회과학에서 예측이란 관찰에 의해 입증될 수 있는 미래의 사회적 형태의 특정 한 측면에 관한 예상이나 기대이다. 우리가 어떤 현상의 원인을 알고 있다면 그 원인과 관련된 현재의 상태가 어떤지를 파악함으로써 미래가 어떻게 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 다.

4) 보고


제3장. 사회조사형태의 유형

1) 탐색적 조사연구  문헌조사,경험자조사 또는 전문가 의견조사

2) 기술적 조사연구의특징 기술은 상관관계를 기술하는 것이지 인관관계는 기술하지 않음

3) 설명적 조사연구 : 어떤 사건이나 현상을 나열된거 설명하기 위한 조사연구 형태

원인이 되는 사실과 사실관의 인간관계 규명   

2. 조사연구를 할 때 고려사항

1) 연구의 시간적 차원

(1) 횡단 조사: 어느 한 시점에서 다수의 분석단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연구

(2) 종단 조사: 둘 이상의 시점에서 동일한 분석단위를 연구하는 것 

① 경향조사(trend)-특정 연구대상의 변화를 여러 시기를 두고 관찰, 비교하는 연구

②동년배 조사(cohort study)-특정한 경험을 같이 한 사람들에 대해 두 번 이상의 다른 시기에 걸쳐 비교연구 하는 것.

③ 패널 조사(panel)-동일집단에 대해 두 번 이상의 다른 시기에 걸쳐 비교 연구하는 것.


제4장 조사연구의 기초와 조사설계

1. 조사문제의 도출  

2.조사문제의 선정기준

1)독창성

2)경험적 검증가능성

3)윤리적 배려

4)현실적 제한 

(1)생태학적 오류(ecological fallacy): 분석의 단위(unit of analysis)와 관련된 문제로 지역이나 집단에 대한 자료들을 개인적인 수준에서 해석하는 것.

(2)개인주의적 오류

2. 변수의 종류와 분류  

1) 변수의 종류

(1) 일반적 분류

①독립변수: 종속변수의 결과를 예측하거나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변수

설명변수, 원인변수, 예측변수라고도 불림

②종속변수: 독립변수의 영향으로 나타나는 결과가 되는 변수로 주로 분석의 대상이 됨

결과변수, 피설명변수, 피예측변수라고도 불림

③제3의 변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제외한 제3의 변수에는 매개변수, 외생변수, 조절 변수가 있음

매개변수: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를 더 잘 설명해주는 변수

․ 외생변수: 관찰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를 잘못 이해하도록 만들 수 있는 변수

따라서, 외생변수를 통제하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를 사라지게 됨.

.억압변수와 왜곡변수

2)조작적 정의-객관화

1) 가설의 종류

(1) 연구가설(research hypothesis: H1)

-연구문제를 근거로 하여 두 변수간에 관계가 있다든지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나타내주는 가설로 선언적 형태와 가정적 형태로 진술

(2) 영가설: 귀무가설(null hypothesis: H2)연역

(3)대립가설:주장   

1종 오류(귀무→대립)2종 오류(대립가설인데 귀무가설로 갈 때)

제5장 측정

1. 측정수준

1) 명목측정-순서 

∙가장 낮은 수준의 측정으로 대상의 특성이 범주화되거나 분류되며, 이름을 부여하는 것.

∙숫자는 양적인 의미를 갖지 않으며, 단지 자료가 지닌 속성을 상징적으로 나타냄.

∙평균 또는 중앙값을 계산할 수 없음.

∙명목측정 범주는 상호 배타적이며 포괄적이어야 함.

① 상호 배타적-범주가 고유하고 명확해야 함을 의미.

ex) 교육수준의 범주 : 초등학교 졸업이하, 초등학교 졸업이상 → 초등학교만 졸업한 사 람?

② 포괄적-응답자 각자에게 적합한 범주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것

ex) 초등학교 졸업, 중학교졸업, 고등학교 졸업, 대학교 이상 → 학교를 다녀보지 못한 사람?

* 명목측정의 예

변 수

범주와 측정값

성 별

남=1, 여=2

종 교

기독교=1, 불교=2, 천주교=3, 기타=4

인 종

백인종=1, 황인종=2, 흑인종=3, 기타=4

결혼여부

기혼=1, 미혼=2

운동선수의

등번호

등번호는 선수가 누구인지 알게 해줄 뿐, 산술적 의미 를 갖는 것은 아니다.


2) 서열측정-크기  

∙관찰특징이 논리적으로 분류되고, 높고 낮음, 또는 많고 적음에 따라 순위가 결정됨.

∙상대적인 위치파악이 가능. 단지 숫자는 상징적으로 높고 낮음만 알려줄 뿐.

∙평균 또는 중앙값을 계산할 수 없음.

* 서열측정의 예

변 수

범주와 측정값

생활수준

상=1, 중=2, 하=3

만족도

매우 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만족=5

학 력

초등학교졸업이하=1, 중졸=2, 고졸=3, 대졸이상=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