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 6. 03:26ㆍ카테고리 없음
사회복지조사론1장~8장 요약
제1장 사회복지와 조사연구
과학의특징
가.논리적. 나.결정론적. 다.일반적(원인→결과)라.간결한 것을 추구
마.구체적.바.경험적 사.연구과정 같으면 같은 결론.아.수정가능
자.설명적.차.재생가능성. 하.객관성
2) 과학적 조사의논리
(1) 연역법 :전통적인 과학적 조사의 접근 방법은 연역적 접근방법
가설→조직화→관찰→검증:가설채택 및 기각
(전체→부분)
예) (가설) 모든 사람은 죽는다
(조작화) 소크라테스는 사람이다
(관찰 혹은 경험) 그러므로, 소크라테스는 죽는다
(검증) 모든 사람은 죽는다 는 논리를 검증
(2) 귀납적 논리에 따른 추론 방법 : 주제→관찰→유형발전→임시결론
(부분→전체)
예) (주제선정) 인간의죽음
(관찰) 소크라테스의 죽음발견
(유형발전) 다른 많은 사람들이 죽은 것을 관찰
(결론)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죽는다
(3) 연역적 방법과 귀남적 방법의 통합 : 논리적으로는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이 구별될 수 있지만, 실제 연구과정에서는 어느 한 가지 방법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연역, 귀납, 연역 등의 과정이 순환된다고 볼 수 있다.
3)과학철학
가.귀납주의 나.연역주의. 다.논리적 실증주의(증거 보여줌)
라.논리적 경험주의
마.반증주의(점진적 사회공학)
바.과학적 혁명
사회과학 |
자연과학 |
사고의 가능성은 제한되어 있다 |
사고의 가능성은 무한정하다 |
사고의도식화에 관한타당성 의문제기 |
수학공식과 같은 사고의도식화 |
독창적이고 유일한 성격의 학문 |
누적적인 성격 |
사회문화적 특성에 영향을 받는다. |
사회문화적 특성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
명확한 결론 어렵다 |
명확한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제2장 사회복지와 연구방법론
연구과정
연구문제와가설설정→연구방법설계→자료수집→자료분석→연구문제 해석 및 연구가설 검증
기본적 조사단계
베일리의 조사과정단계
관련 학자
- 부쓰(C. Booth) : 런던의 빈민가를 조사, 1886년부터 1903년까지 런던 빈민가를 조사, 참여관찰실시
- 라운트리(B.S.Rowntree) : 부쓰의 도시빈곤문제를 계승, 1899년 뉴욕시를 대상, 도시빈곤층을 1차적 빈곤과 2차적 빈곤으로 분류, 표본추출법 개발.
- 리치몬드(M.E. Richmond) : "사회진단“출판, 사회사업 실천에 관한 최초의 체계적인 연구이며 전문적 개입에 대한 조사의 효시
1. 조사연구방법의 목적
1) 기술 : 개인이나 사회의 현상을 기술하는 것이다. 어떤 사실들에 대해 일반적인 수준에 서 요약하여 기록함으로써 현상 그 자체의 속성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다.
2) 설명 : 왜에 대한 물음에 대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문제나 상황에 대해 단순히 기술하는 수준을 넘어 그 문제나 상황이 왜 발생했는가에 대 한 원인 또는 이유를 밝혀 주는 것이다.
3) 예측 : 사회과학에서 예측이란 관찰에 의해 입증될 수 있는 미래의 사회적 형태의 특정 한 측면에 관한 예상이나 기대이다. 우리가 어떤 현상의 원인을 알고 있다면 그 원인과 관련된 현재의 상태가 어떤지를 파악함으로써 미래가 어떻게 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 다.
4) 보고
제3장. 사회조사형태의 유형
1) 탐색적 조사연구 문헌조사,경험자조사 또는 전문가 의견조사
2) 기술적 조사연구의특징 기술은 상관관계를 기술하는 것이지 인관관계는 기술하지 않음
3) 설명적 조사연구 : 어떤 사건이나 현상을 나열된거 설명하기 위한 조사연구 형태
원인이 되는 사실과 사실관의 인간관계 규명
2. 조사연구를 할 때 고려사항
1) 연구의 시간적 차원
(1) 횡단 조사: 어느 한 시점에서 다수의 분석단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연구
(2) 종단 조사: 둘 이상의 시점에서 동일한 분석단위를 연구하는 것
① 경향조사(trend)-특정 연구대상의 변화를 여러 시기를 두고 관찰, 비교하는 연구
②동년배 조사(cohort study)-특정한 경험을 같이 한 사람들에 대해 두 번 이상의 다른 시기에 걸쳐 비교연구 하는 것.
③ 패널 조사(panel)-동일집단에 대해 두 번 이상의 다른 시기에 걸쳐 비교 연구하는 것.
제4장 조사연구의 기초와 조사설계
1. 조사문제의 도출
2.조사문제의 선정기준
1)독창성
2)경험적 검증가능성
3)윤리적 배려
4)현실적 제한
(1)생태학적 오류(ecological fallacy): 분석의 단위(unit of analysis)와 관련된 문제로 지역이나 집단에 대한 자료들을 개인적인 수준에서 해석하는 것.
(2)개인주의적 오류
2. 변수의 종류와 분류
1) 변수의 종류
(1) 일반적 분류
①독립변수: 종속변수의 결과를 예측하거나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변수
설명변수, 원인변수, 예측변수라고도 불림
②종속변수: 독립변수의 영향으로 나타나는 결과가 되는 변수로 주로 분석의 대상이 됨
결과변수, 피설명변수, 피예측변수라고도 불림
③제3의 변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제외한 제3의 변수에는 매개변수, 외생변수, 조절 변수가 있음
․ 매개변수: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를 더 잘 설명해주는 변수
․ 외생변수: 관찰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를 잘못 이해하도록 만들 수 있는 변수
따라서, 외생변수를 통제하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를 사라지게 됨.
.억압변수와 왜곡변수
2)조작적 정의-객관화
1) 가설의 종류
(1) 연구가설(research hypothesis: H1)
-연구문제를 근거로 하여 두 변수간에 관계가 있다든지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나타내주는 가설로 선언적 형태와 가정적 형태로 진술
(2) 영가설: 귀무가설(null hypothesis: H2)연역
(3)대립가설:주장
1종 오류(귀무→대립)2종 오류(대립가설인데 귀무가설로 갈 때)
제5장 측정
1. 측정수준
1) 명목측정-순서
∙가장 낮은 수준의 측정으로 대상의 특성이 범주화되거나 분류되며, 이름을 부여하는 것.
∙숫자는 양적인 의미를 갖지 않으며, 단지 자료가 지닌 속성을 상징적으로 나타냄.
∙평균 또는 중앙값을 계산할 수 없음.
∙명목측정 범주는 상호 배타적이며 포괄적이어야 함.
① 상호 배타적-범주가 고유하고 명확해야 함을 의미.
ex) 교육수준의 범주 : 초등학교 졸업이하, 초등학교 졸업이상 → 초등학교만 졸업한 사 람?
② 포괄적-응답자 각자에게 적합한 범주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것
ex) 초등학교 졸업, 중학교졸업, 고등학교 졸업, 대학교 이상 → 학교를 다녀보지 못한 사람?
* 명목측정의 예
변 수 |
범주와 측정값 |
성 별 |
남=1, 여=2 |
종 교 |
기독교=1, 불교=2, 천주교=3, 기타=4 |
인 종 |
백인종=1, 황인종=2, 흑인종=3, 기타=4 |
결혼여부 |
기혼=1, 미혼=2 |
운동선수의 등번호 |
등번호는 선수가 누구인지 알게 해줄 뿐, 산술적 의미 를 갖는 것은 아니다. |
2) 서열측정-크기
∙관찰특징이 논리적으로 분류되고, 높고 낮음, 또는 많고 적음에 따라 순위가 결정됨.
∙상대적인 위치파악이 가능. 단지 숫자는 상징적으로 높고 낮음만 알려줄 뿐.
∙평균 또는 중앙값을 계산할 수 없음.
* 서열측정의 예
변 수 |
범주와 측정값 |
생활수준 |
상=1, 중=2, 하=3 |
만족도 |
매우 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만족=5 |
학 력 |
초등학교졸업이하=1, 중졸=2, 고졸=3, 대졸이상=4 |
|